은행

투덜일기 2012. 3. 13. 18:24

이런저런 이유로 세군데 은행의 통장을 갖고 있긴 하지만, 주 거래은행은 어디까지나 한군데고 나머지 두 군데는 통장이 어디있는지, 인터넷뱅킹 신청을 했었는지 안했었는지도 까마득할 만큼 이용 빈도수가 거의 없다. 그 은행이 나의 주거래은행이 된 이유는 그저 첫 직장에서 급여통장을 개설한 곳이었고 계좌번호가 외우기 매우 쉽다는 점 때문이었다. 다른 데 계좌도 외우긴 하지만 숫자가 한두개씩 더 있어서 복잡해! 거의 모든 자동이체도, 모든 수입 입금계좌도 그 통장으로 해놓은 터라, 거래내역만 뽑아보면 따로 가계부도 쓸 필요 없다고 생각하며 산 것이 어언 이십여년이었다.

그런데 몇년 전부터는 이놈의 은행이 외국계로 넘어가면서 지점수가 확 줄어, 집근처에서 찾아보기 힘들어졌다. 당시만 해도 다행히 작업실 바로 앞에 지점이 있어 그리 불편한 점은 없었으나 통장정리하기도 귀찮은 김에, 오로지 인터넷과 텔레뱅킹으로만 거래하는 e통장으로 바꿔버렸다. 인터넷뱅킹과 현급출납기 사용시에는 언제나 수수료 무료라는 점도 나에겐 딱이었다. 어차피 현금 찾을 일은 그리 많지 않으니까, 라고 위로하면서. 현금이 급하면 언제든 며칠은 완전 무이자로 빌려주는 왕비마마도 집에 계시니 별로 불편할 것도 없었다. 좀 귀찮기는 해도 인터넷 뱅킹으로 집 근처에 있는 다른은행으로 송금해놓았다가 은행근무 시간 내에 돈을 찾으면 수수료를 절약할 수 있었다. 그도 귀찮을 땐 에라 모르겠다, 은행들 돈 많이 벌어처먹어라, 하면서 수수료를 물고 아무데서나 돈을 찾기도 했고. 

누군가 은행계좌를 물을 때 내가 그 은행 이름을 대면, 거기 없어지지 않았나? 하며 의아해하는 사람들이 있었지만 그간 별다른 착오가 생긴 적은 없었다. 앞에 영어알파벳이 붙긴 했어도 옛날 은행이름이 그대로 남아있었기 때문이었다. 그런데 얼마전 이놈의 은행 이름이 완전히 바뀌고 말았다. sc제일은행도 불편했는데 이제는 아주 '스탠다드차타드 은행'이란다. 외국계 은행임을 공표하는 이 이름이 나는 심히 불편하고 마음에 들지 않는다. 아직은 현금출납기에서 은행코드 확인할 때 sc제일은행이라고 나오는 것 같은데, 설마 저 긴 이름을 죄다 쓸 리는 없고 어떻게 줄여쓰려나? 그야 뭐 그 은행 사람들이 걱정할 일이고 나로선 누군가 은행계좌 물을 때 불러주거나 적어주어야 하는 저 길고 불편한 이름이 싫을 뿐이다.

생각해보니 내가 저 은행을 주 거래은행으로 고수할 이유가 전혀 없다. 매달 고정수입이 있는 것도 아니니 이제와서 세금우대 급여통장을 개설할 리도 없고, 아무리 오래 거래를 해왔더라도 알량한 번역 수입만으로는 저 대단하신 은행에서 우수고객으로 대우를 해주는 것도 아닌 듯하다. 이제부터 온갖 자동이체며 계약서 계좌를 다른 데로 바꾸고 나면, 송금 수수료 우대 쯤이야 어느 은행에서든 받아내기 어렵지 않을 것이다(혹 아닌가? ㅋ). 아무튼 가끔가다 계약서 쓸 때 단출하게 'OO은행' 대신에 무려 다섯자나 더 많은 저 은행 이름을 손글씨로 쓰는 장면을 생각하면 우선 치떨리게 싫다. 손으로 뭐든 남 앞에서 글씨 쓸 일이 있으면 별안간 부끄러워 쪼그라드는 것 같은 심정이 드는 지 오래됐다. 타닥타닥 두들기는 자판에만 익숙해져 손글씨는 정말 개발새발, 뭔가 특히 공적인 일로 양식 같은 걸 채울 땐 민망하기 그지없다.

굳이 글씨 핑계가 아니더라도, 은행의 신용도나 자산규모를 떠나, 금융회사마저 외국자본이 침투한지 오래인 이 사회의 현실이 나에겐 이제 겨우 실감된다는 게 좀 소름끼친다. 언젠가는 이 나라 은행이 모두 외국계 자본에 넘어가는 날이 올 수도 있겠으나, 일단은 정리해고를 밥먹듯이 하고 노조 탄압에 압장선 외국계 은행에 내가 단순히 타성 때문에 의리를 지킬 필요가 전혀 없다는 걸 이제야 깨달았다는 뜻이다. 해서, 드디어 결심했다. 집에서 가깝기도 하고 핸드폰 번호를 계좌번호로 개설할 수 있다는 은행에 새로이 주거래 계좌를 트기로. 각별히 게을러진 탓에 과연 언제 은행까지 발걸음을 할지는 미지수지만, 최소한 여기에 다짐을 적어두었으니 허튼 소리로 남진 않겠지. 아 물론... 그 수많은 자동이체를 죄다 변경하려면 진땀깨나 흘리긴 할 것 같다. 부디 다들 인터넷으로 변경 가능하기를... +_+

Posted by 입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