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니드롭

놀잇감 2012. 5. 15. 17:19

 

친구가 5월에 어울릴 것 같다며 이 영화 보고싶다고 해서 개봉일을 기다려 약속을 잡았다. 헌데 가까운 데는 개봉관이 없다! 대한극장, 서울극장 이런데는 하루 중 이상한 시간에 한번쯤 교차상영을 하고, 전국적으로도 상영관이 열개 안팎일 정도 ㅠ.ㅠ

 

암튼 그래서 일산 화정까지 가서 어렵사리 보고왔다. 그렇게 벼르고 볼 만큼 주변에 강력추천할 영화는 아니지만, 촉촉히 봄비 내리는 날 우산쓰고 돌아다니다 관람객이 전부 네명 밖에 안되는 초소형 영화관에서 각자 막 수다떨며 보기엔 딱이었다(우리 석줄 앞쪽에 앉은 커플 중 남자는 일본 영화인줄도 모르고 들어왔두만 ㅋㅋ). 조숙한 어린아이와 철부지 어른이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영화의 전형적인 정서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데, 그야 뭐 나도 알고 간 거니 상관없다. 아이가 얼마나 귀엽고 사랑스러운가, 내겐 항상 그것이 관건! 

 

외할아버지가 돌아가셔 문상을 내려간 다이키치. 친척들은 외할아버지와 꼭 닮은 다이키치의 외모에 '히엑~!!'하면서 놀라고, 동시에 할아버지의 숨겨진 딸 6살짜리 린의 존재 때문에 수군거린다. 엄마가 누군지도 모르는 골칫덩어리 꼬마는 입양보내는 것이 최선이라는 친척 어른들의 냉담한 반응에 다이키치는 충동적으로 자기가 맡겠다고 선언한다. 첫눈에도 슬프고 외로워 보이는 린에 대한 연민 때문. 린 또한 다이키치의 제안에 옷자락을 덥썩 잡는다. 어른들 가운데 유일하게 다정하게 바라보기도 했고, 일단은 다이키치의 외모가 아빠(할아버지)랑 닮은 설정이니 뭐.  

 

아우, 진짜 쪼끄만 애가 표정이 어찌나 처연하고 슬픈지, 나중에 조잘조잘 웃으며 떠드는 모습이랑 같은 애가 아닌 것만 같다. 린의 자연스러운 연기에 비하면, 다이키치의 만화같은 과장 연기는 막 유치해! (원래 만화가 원작이라고;;) 다이키치 뿐만 아니라 다른 어른들 연기도 지나치게 과장되고 희화된 느낌인데(특히 물류센터 같은데서 일하는 직장 동료들!), 이런 영화는 또 아역배우 하나만 건질 수 있으면 다 용서가 된다. 린이 넘 귀엽고 깜찍하니깐!

 

그나저나 포스터 보니 다이키치가 겨우 27살이었군. 회사에서 워낙 일 잘하는 관리직 상사인 듯 나와서 30대인줄 알았다. ㅋ 일본에서도 쉽지 않은 육아문제, 부모의 역할, 가족애를 한 축으로 하고, 아이와 어른의 동반성장을 아기자기하게 그린 영화다. 다이키치가 린을 데려와 사는 단독주택도 예쁘고, 처음 나온 할아버지네 집, 나중에 잠깐 나온 부모님네 집, 다이키치가 출근시간에 늦어 노상 린을 안고 뛰어다니는 골목길도 다 예쁘고 정겹다. 일본영화 보고 나면 나는 영화속의 예쁜 골목길이랑 주택가만 기억에 남기도 하는데, 촬영지가 어디인지 모르겠으나 불쑥 가보고 싶다고 느꼈다. 한류 드라마 촬영지에 외국 관광객 바글거리는 데는 다 이유가 있다니까. 아무튼, 포스터에도 보듯, 저렇게 애랑 땡땡이무늬 커플 잠옷 입은 것도 귀여워 귀여워! 작아도 아이들 머릿속엔 별별 복잡한 생각이 다 들어있고, 마음씀씀이가 어른들 뺨친다는 걸 아는 어른들이 만든 이야기구나 싶다. 죽음에 대해서 이야기 하는 어린 조카 앞에서 나도 멍해진 적 있었다.

 

아 맞다, 나에겐 영원히 '조제'로만 기억된 (워낙 일본영화와 드라마를 많이 보지 않는다;;) 이케와키 치즈루가 단역으로 나와서 깜짝 놀랐다. 그것도 두살 아들을 키우며 다이키치에게 조언을 해주는 회사 선배로.. +_+ 뭐 여전히 젊지만, 풋풋한 조제 때랑 비교하면 세월이 느껴지는 얼굴이라 내가 괜히 뜨악했다.

 

딸바보들의 세상을 칭송하고 가족권장 드라마 같은 느낌이 없지 않지만, 어쨌거나 아이들은 어른의 스승이라고 결론내렸다. 부모노릇은 아무나 하는 게 아니지만, 부모노릇을 비스름하게만 해봐도 확실히 인간적인 성숙은 필수다. ㅋ

 

 

 

Posted by 입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