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회 마지막날

놀잇감 2009. 3. 23. 18:00

늘 궁금했다. 미술관 전시회의 마지막 날엔 평소보다 관람객이 많을까, 적을까?
대부분 마지막날은 주말이므로 당연히 사람이 많을 것도 같지만, 또 대대적인 홍보가 뒷받침되지 않은 전시라면 오히려 한적할 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 설마 마지막 날이라고 개인 갤러리에서 열리는 전시회처럼 폐관시간 되기도 전에 오후쯤 그림을 회수해 버리는 건 아닌가 걱정이 들 정도였다.
단 한번의 경험으로 함부로 단정지을 순 없겠으나, 어쨌든 어제 나는 미술관 전시회의 마지막날이 꽤나 번잡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어제는 최근에 내가 보고 감동했던 두 개의 전시회, <한국근대미술걸작전>과 <퐁피두센터 특별전>이 공교롭게 나란히 끝나는 날이었다. 서점에서 찾아볼 책도 있고 하여 겸사겸사 시내 외출을 준비하며 나는 며칠째 이어온 고민에 종지부를 찍었다. 두 전시 모두 한번 더 보고싶은 욕심이 들기는 했지만, 퐁피두센터 그림들이야 언제고 파리에 가서 볼 수 있을지 몰라도(재수없게 하필 그 시기에 다른 나라에 빌려주지만 않는다면;;) 유족소장품들이며 개인소장품이 많은 한국 근대미술 걸작들을 이렇게 대거 볼 수 있는 기회는 내 생전 다시 없을지 모르기 때문이었다.
늦은 점심을 먹고 집을 나설 땐 그림을 먼저 보고 나서 서점에 들러 책과 자료를 찾아보겠다는 계획이었으나, 버스를 타고 시청앞을 지나며 보니 덕수궁 대한문 앞엔 놀라운 일이 벌어지고 있었다. 마침 수문장 교대식 시간이라 구경꾼들이 많기도 했지만, 그보다도 뜻밖이었던 건 대한문 앞부터 줄지어 선 사람들이 담장을 따라 거의 영국대사관 입구까지 늘어서 있다는 점이었다. 궁궐 입장객을 제한하기 때문인지 단순히 매표소에서 표를 사기 위한 줄인지 확인할 순 없어도 내가 보기엔 사람들이 줄을 서서 기다렸다가 몇명씩 문안으로 들어서는 듯했다. 나는 계획을 바꾸어 먼저 서점으로 가 일부러 늑장을 부리며 볼일을 죄다 본 뒤 6시가 다 돼서야 덕수궁으로 돌아왔고, 기다림 없이 천원짜리 표를 사 대한문으로 들어설 수 있었다.

지난번엔 비가 내렸고 카메라를 가져갈 생각도 하지 않았지만 이번엔 똑딱이일지언정 부러 마음을 먹고 디카를 들고갔던 터라 여기저기 몇장 눌러대곤 석조전부터 먼저 들렀다. 또 언제 석조전에 들어가볼 일이 생길지 알 수 없다는 조바심이 첫번째 이유이기도 했지만, 현대미술관 측에서야 그곳을 동관이라고 부르는 것이 정상일지 몰라도 본래는 고종이 신식 건물로 세운 석조전이 먼저이고 미술관은 나중에 들어선 것이니 미술관 서관 동관으로 칭하는 게 잘못이라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었다.


서양의 건축양식 대로 서양인이 설계한 건물이라 외국엘 가면 흔히 볼 수 있는 건물이지만, 우리 궁궐 마당에 자리잡은 석조전은 느낌이 또 새롭고 주변 건물과 안어울리는 것 같으면서 은근히 어울려 멋진 자태를 자랑한다. 건물한테도 그런 말을 붙일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잘 생겼다>는 느낌을 받는 건 나뿐이련가.

나중에 국립현대미술관엘 가면 또 볼 수 있겠지만 그래도 언제 봐도 눈이 즐거운 장욱진의 그림들을 유심히 감상하고, 다시 못볼 확률이 높은 개인소장품들을 남달리 찾아본 뒤 나는 미술관 본관으로 향했다.
뜻밖의 놀라움은 계속 이어졌다. 보통은 맨 마지막에 아트숍에 들러 도록이나 엽서나 기념품을 사는데, 어젠 이상스레 아트숍부터 찾고 싶은 마음이 들었다. 미술관 폐관시간보다 아트숍 문닫는 시간이 더 빠르면 어쩌나 걱정이 들면서.
그러고는 드디어 첫 전시실에 들어섰는데, 낯익은 얼굴이 눈에 띄었다. 지난번에 전시를 함께 본 후배였다. J야! 반갑게 부르니, 마지막 날이라 어떻게든 그림들을 한번 더 보려고 서둘러 동생과 함께 달려나왔단다. 어떻게 그런 우연이...
나야 혼자 갔지만 후배는 일행이 있으니 감상 잘하라며 금세 헤어졌지만, 우린 도슨트의 설명이 시작되자 자석에 이끌리는 철가루처럼 다시 그앞에서 다시 합류했다. 주말엔 아예 도슨트 설명이 없는 서울 시립미술관과 달리, 역시 국립이 다른 건지 덕수궁 미술관은 주말에도 전시설명이 있었다! 그걸 모르긴 했지만 알았대도 지난번에 이미 도슨트의 설명을 들었기에 이번엔 홀로 그림만 감상할 생각이었는데, 도슨트가 처음 설명을 시작하는 그림이 우리 때와 달랐기 때문이다. 그런데, 공교롭게도 어제 전시의 마지막 설명을 맡은 도슨트는 지난번 우리가 구경왔을 때와 같은 사람이었다. 덕수궁 미술관을 자주 가면 다른 전시에서 과거에 만난 도슨트를 보는 일이 없지는 않지만, 특히 그 도슨트는 지난번 비오는 날 전시 설명때도 비가 와서 석조전엘 가지 못했는데도 정해진 1시간을 넘기고도 해줄 말이 계속 남아 마이크를 끄고 살살 목소리를 낮춰 이야기를 들려주어, 역사상 최고의 도슨트라는 생각에 이름이라도 알아두면 좋겠다고 속으로 생각했던 바로 그 사람이었다. (나중에 결국 우리는 팬클럽이라도 결성해야겠다면서 <이애선 도슨트>라는 그분의 이름을 동료들에게 알아냈고, 이왕이면 과천이나 덕수궁 미술관에서 또 그 분의 설명으로 전시를 보고 싶다는 소망을 품었다. ^^)
전시를 자주 다녀보면 매 설명 때마다 녹음기를 틀듯 똑같은 그림 설명을 반복하는 도슨트가 있는가 하면, 그날의 느낌에 따라서인지 아니면 반복해서 찾아오는 관객들을 위한 배려인지 그때그때 다른 설명을 하는 도슨트가 있다. 같은 전시를 두세번씩 다니다 보면 그런 것도 알 수가 있는데, 좋은 도슨트를 만나는 것도 그저 운이려니 여기곤 했지만, 역사적인 전시 마지막날 그곳도 마지막 전시설명에 그런 놀라운 도슨트를 또 만나다니. 복터졌다는 생각이 들 정도였다.

원래도 열정적인 설명을 하는 분이었지만 마지막이라는 의미가 덧붙여진 때문인지, 그 도슨트는 마치 학교가 마지막으로 문을 닫기 전에 어떻게든 아이들에게 하나라도 더 가르쳐주려고 안간힘을 쓰는 훌륭한 선생님 같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열심이었다. 학교가 진정한 교육기관의 역할을 하는 것이 아니라 평가와 행정 기관으로 전락해버린 요즘엔 도저히 만날 수 없으며, 예전에도 지극히 드물었던  존경스러운 선생님이 떠올랐달까.

다시는 못볼지 모른다는 아쉬움을 잔뜩 담아 또 다시 미술관을 둘러보며 새삼 여러 근대 화가들의 인생과 배경을 들으려니 묘한 기분이 들었다. 일제 강점기, 식민지 교육을 담당하러 온 일본인 미술 교사들은 놀랍게도 프랑스에서 유학하며 유명 서양화가의 사사를 직접 받았거나 대학에서 그런 스승들의 화풍을 배우고 일본내 수상경력도 화려한 진짜 화가들이었다. 그런 화가들이 일개 식민지 보통학교에 미술선생으로 부임하여 요즘 따지면 고등학생에 해당하는 아이들에게 너희도 화가가 될 수 있다고 가르쳐 정말로 화가를 만들어내다니... +_+
물론 천재적인 재능을 갖춘 사람들이기에 능력이 발굴되긴 했겠지만, 요즘으로 치면 중학생이 되도록 붓 잡는 법도 몰랐던 조선 아이들에게 일본인 교사가 정규 미술 수업 시간에 그림을 가르쳐 3, 4년 안에 조선미술전람회에 뽑히는 화가로 만들었다는 얘기가 아닌가. 
워낙 일본인들 가운데 미를 추구하여 보존하고 감탄하고 존경하는 성품을 갖춘 이들이 많은 것은 알고 있었지만(그래서 수많은 우리나라 고미술품이 일본에 팔려갔겠지만;;) 어쨌거나 식민지인 식민국민의 구분을 떠나 스승과 제자로 예술가로 관계를 맺은 그 사람들의 이야기가 나로선 계속 신기하고 놀랍고 생각할 거리를 많이 주었다. 

일제 강점기 때는 친일파로 손가락질 받다가, 해방후엔 좌파였다가 결국 월북하기도 하여 좀체로 이해하기 힘든 정치행적을 보이기도 한 근대화가들의 존재까지 알게 된 이번 전시는 그야말로 나에겐 소중한 경험이다. 고흐, 마티스, 샤갈 타령은 수시로 하면서 정작 우리나라 화가들은 그저 뭉뚱그려 생각했던 나의 태도도 반성할 겸, 근대미술사 책도 좀 읽어봐야겠고 <바람의 화원>으로 살짝 불붙었다 식어버린 옛날 그림들에 대한 관심도 지펴볼 작정이다.



Posted by 입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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