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DP 간송문화전

놀잇감 2014. 8. 4. 15:39

매년 가을이던가, 1년에 딱 한 차례만 곳간 열쇠를 열던 간송미술관이 동대문 디자인 플라자(그래서 DDP란다. 나는 가운데 D가 '디지털'인 줄;;;) 개관 기념으로 봄부터 간송문화전을 열고 있다.  4월에도 한번 가서 보았는데, 워낙 보물급 문화재가 많아서 1, 2부로 나누어 교체 전시를 한다기에 신윤복의 미인도 보러 지난주에 또 다녀왔다. 국보급 문화재는 지난번과 똑같은 게 많았으나, 그림들이 훨씬 더 많아진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물론 지난번에 본 건데도 다 까먹었을 확률도 있음. ㅎㅎㅎ 


건축물로서의 DDP에 대해선 워낙 말도 많고 탓도 많았지만, 일단 전 시장 5세훈이 저지른 온갖 디자인 서울 프로젝트마다 외국인 건축가에게 일을 맡기는 바람에 맥락도 없고 역사도 무시한 흉물들이 곳곳에 너무 많아진 게 유감이고 생김새가 하도 내 마음에 들지 않아 보이콧하려다가 간송의 문화재에 넘어가고 말았다. 전철역부터 몇시간씩 줄서서 성북동에 올라가 잠깐씩만 봐야하는 간송미술관의 콧대높음을 한탄했었는데, 몇달씩 전시를 해주는 게 어딘가 고마워 하면서. -_-;


누구는 뱀이 똬리를 튼 형상이라고도 하고 누구는 우주선 같다고도 하는 DDP의 외관은 이렇다. 


사진은 4월에 찍어온 거라 그나마 좀 한적. 지난주엔 초딩들 방학한 걸 까먹고 갔다가 평일에도 어찌나 곳곳이 바글바글거리는지 앗뜨거라 후회했었다.  


똑바로 서거나 직선으로 이루어진 벽면이 하나도 없는 느낌이라 빙글빙글 건물 내부를 돌다보면 나도 모르게 벽의 기울기와 맞춰 몸을 삐딱하게 하고 걷거나 멀미가 날 수도 있는데, 그나마 몇달 만에 두 번째로 간 거라 나름 익숙해진 듯했고 매캐한 새집 냄새가 나는 건 사라지고 없었다. 


미인도와 더불어 내가 기대했던 건 지난번에 날짜별로 8개씩 나눠 교체전시를 하고 있던 <혜원 전신첩>이었는데 하이고... 전번에 본 걸 똑같이 전시하고 있을 줄이야! ㅠ.ㅠ 이번에도 보고팠던 <단오풍정>과 <월하정인>은 보지 못했다. 흑... 지난번에도 이번에도 그나마 옷자락에서 바람이 휙휙 나오는 듯한 <쌍검대무>를 본 것으로 만족하는 수밖에.

신윤복 전신첩, [쌍검대무]


 그밖에 소싯적 미술 교과서와 국사 교과서에서 보던 청자 항아리며 오리 연적, 원숭이 연적, 금동불상 등을 실물로 볼 수 있고, 간송 전형필이 집 몇채 값을 주고 사들여 엄청 어렵게 지켜냈다는 훈민정음 해례본도 전시되어 있다. 4월 전시때는 국보급 문화재를 지키러 온 건지 곳곳에 시커먼 정장차림의 보디가드들이 위협적으로 버티고 서 있었고, 수많은 진행요원들이 더 어수선한 분위기를 만들고 있었는데 (전시장이 꼬불탕꼬불탕해서 동선이 좀 요상하긴 하다;;) 나 말고도 불만 품은 사람들이 많았는지 그 점은 개선된 듯했다. 일단 바글바글 애들 관람객이 많으니 그거 통제하기에도 바빠보였음. 


하지만 어둠컴컴한 조명(유물 보호를 위해 조명에 신경써야 하는 정도는 나도 안다규~!) 아래 유리 안에 가둬놓은 유물을 보는 건 참 짜증나는 일이다. 유리에 상이 비쳐서 멀리서도 가까이서도 잘 안보이니 원... 그렇다고 부분조명을 잘 해놓았느냐 하면 그것도 아니고... 눈 나쁜 사람 성질나게 만들어놓았다. 그러고는 곳곳에 디지털 영상을 틀어놓았다. 3D로 만들었거나 세세한 부분까지 그림을 확대해 놓은 영상이 수시로 돌아가서 시선을 끌기는 하는데, 나는 무엇보다도 원본을 더 자세히 감상하고 싶을 뿐이고...


어쨌거나 가장 기대하고 갔던 신윤복의 <미인도>는 생각보다 작품이 꽤 컸다. 


길이가 130센티미터 정도 된다는데, 족자 크기 때문이긴 하지만 우왕... 정면에서 보면 거의 등신상처럼 느껴지는 크기다. 섬세한 아름다움이야 말할 것도 없고... +_+


보존상태가 겨우 이것밖에 안되나 싶은 느낌이 없는 것은 아니나, 그래도 감지덕지. 한참을 홀린듯 감상했다. 요새 자주 보이는 국악소녀가 입은 한복도 그렇고 애어른 할 것없이 왜들 그렇게 소매통과 품이 미친듯이 좁고 꽉 끼는 한복을 입나 했더니, 그 전범이 바로 미인도더군! ㅎㅎㅎ

짧고 좁은 옷고름을 옆구리부터 달아 묶는 한복이 많이 보이는 것도 왠지 이제야 알았다. 한복에도 복고풍이 유행이었어!


기념품 가게에는 미인도를 보고 영감을 얻어 인간문화재 장인이 만들었다는 저 노리개도 고가에 팔고 있었다. 


간송문화전 입장료는 8천원이고, 2부 전시는 9월 28일까지 한단다. 간송문화전을 보면 그외 다른 전시장에서 하는 현대 디자인전이며 애니메이션 관련 전시를 할인해주는 것 같았으나 그닥 관심 없어서 자세히 읽어보진 않았다. 4월에 갔을 땐 개관기념으로 DDP를 설계한  건축가 자하 하디드 전시도 하고 있었는데, 이제는 끝이 난 듯했다. 방학이라 아무래도 애들 관객 유치를 위한 각종 디자인 전시회를 유치한 모양. 


월요일엔 휴관이고, 지하철 2, 4, 5호선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 1번출구에서 DDP로 곧장 이어진다. 


동대문역사문화공원은 대체 뭘 어떻게 꾸며놓았나 지난 4월에 돌아보았는데, 땅파다가 수없이 나온 옛날 가옥 유구들과 이간수문을 그대로(위치를 엉망으로 바꿔놓았다고 들었다;;)  전시해놓았고, 옛날 동대문운동장의  조명탑도 몇 개 그냥 남겨놓았다. 심은 지 얼마 되지 않는 나무들은 아직 그늘을 드리우려면 멀고도 멀어보여, '공원'이라는 이름이 무색했음. 모름지기 공원은 좀 편히 쉬고 여유로워야하는 거 아닌가? 참 내...


주변에 밥집도 커피마실 곳도 별로 마땅칠 않아서 더욱 괴로웠던 동대문 나들이에서 미인도 알현 말고도 그나마 하나 건진 건  동대문 종합시장 뒷골목의 생선구이집. ^^; DDP는 또 다시 갈지 모르겠지만, 그 생선구이집은 나중에 이런저런 옷감이며 부자재(?) 사러 나가는 길에 또 들러 먹어볼 생각이다. 









Posted by 입때
,